꼰대의 작장생활 손자병법

꼰대의 직장생활 손자병법

허공을 걷는 길 2022. 6. 16. 12:54

면접시험

78.1월 제대 후 취직하기 위해 여기 저기 입사 원서를 제출했다.

연락 오는 곳이 없어 한달 정도 방콕을 하니, 아버지께서 그러신다.

"너 장사하기 싫어면, 내가 용달차 한대 사줄테니 용달차 운전이나 하는게 어떻겠냐? 하고 물으신다.

군대에서 수송병을 하였으니 운전을 잘 할거라 생각하신 모양이다.

사실 말이 수송병이지, 제대 말년에 운전을 아주 쬐끔 해봤다.

그러면서 대형사고 2건이나 냈지.

한 번은 부대 2호차 찝차를 시운전 한답시고 비오는 날 급 커버를 하는 바람에 찝차가 2바퀴나 굴렀다.

그 날, 밤새도록 고참, 쫄병할 것 없이 다음 날 아침까지 철야 작업하여, 겨우 다음 날 아침에 정상 운행하도록한 사건,

두번째는 내 트럭으로 운행하다가 쫄병 트럭과 부닥쳤는데, 내 트럭은 멀쩡했지만, 쫄병 트럭은 아작이 났다.

그래도 그 당시 난 고참이랍시고 쫄병 트럭수리 작업을 거들려고 하였으나,극구 사양하는 바람에, 뒷 전에 있었든 경험이 있었기에 사회 나가도 운전 안할거란 마음 밖에 없었으니, 당연히 군 운전면허증과 경력증명서를 없애 버렸다.

그 당시는 수송병과는 제대할 때 군 운전면허증과 운전경력 증명서를 제출하면 운전면허 시험을 보지 않고도 2종 보통

운전면허증으로 교체를 할 수도 있었는데,그 기회를 버린 것이다.

나중에 쿠웨이트 파견 나가기 위해 국제 운전면허를 취득하여야 했기에 부득이 운전면허 시험을 쳐야만 했다.

결과는 10번만에 겨우 1종 보통 면허를 땄지만.

회사에서도 운전면허 취득하기 전에는 출근도 하지말라 할 정도 였으니 수단방법 가리지 않고 따야만 했다.

무슨 기회든 기회를 놓치지 마라.

무조건 기회가 왔을 때는 그 어떤 기회라도 꼭 잡아야 한다. : 직장생활 손자병법

그래서 아버지한테 운전은 자신이 없으니,취직을 하겠다고 버텼다.

그리고 나름대로 개뿔도 없으면서 자존심 하나만큼은 강했다.

그러던 차에 경남 교육청에서 건축직 공무원 공채에 합격하였다.

그런데 발령이 경남 함안으로 났길래 너무 시골이라 망설이고 있었다.

며칠 있으니 삼성중공업에서 서류전형에서 합격하였으니, 면접시험을 보러 오라는 통지서가 왔다.

장소는 창원.

그리고 중공업에서 왜 건축과를 뽑지?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일단 가보기로 하였다.

면접하시는 이사님이 질문을 한다.

"이 회사는 엄청 힘들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건강해야 한다. 그런데, 자네는 건강하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

참 황당한 질문이였다. 건강하다는걸 어떻게 증명해? 병원에서 신체검사 서류에서 통과했으면 되는 것 아닌가?

아주 짧은시간에 여러 생각이 스치다가, 순간 군 생활 때 유격훈련 4번 갔다온 이야기를 해보자 하는 생각으로,

"예, 저는 군 복무시절에 남들은 3년동안 유격훈련 2번 갔지만 저는 4번 갔다 왔습니다.  그리고 유격훈련을 마치고 다른

사람들은 일주일 간 야간점호에서 열외를 하였으나, 저는 하루도 빠짐없이 점호에 열외한 적이 없었습니다."

황당한 질문과 황당한 대답.

조금 있으니 면접보시는 이사님이 크게 껄껄 웃으시더니, " 그 놈 참 물건일쎄. 자네는 합격이야. 곧 인사과에서 통보가

갈 것이니, 곧 같이 일하게 될걸세."

하시는거다.

이어 내가 거꾸로 질문을 했다.

"이사님 질문이 있는데요. 중공업은 기계류를 만드는 회사로 알고 있는데, 건축과를 왜 뽑죠?"

이사님 왈 "철구설계 과장이 한양공대 건축과 출신인데."라 하신다.

지금 생각해보면 조선소에서도 선박 설계할 때도 건축과 출신이 필요하다.

선실설계와 같은 선원들이 거주할 수 있는 공간도 건축과 출신이 많다는 것이다.

난 단순하게 건축과는 집만 짓는 과목이라 생각하였지만 그건 정말 모르는 생각이였다.

항상 무슨일이 일어나든 침착하게 대응해야 한다. 같은 값이면 순간적인 대응이 아주 걸맞아야 한다는거다.

그러려면 여러 경험을 쌓아야 한다.

여행도 좋고,다양한 친구들도 사귀면서 자신의 인생 폭을 넓혀가는 것이 좋다.

공교생활고 하나의 종교보다는 공부하는 마음으로 기독교,불교,천주교 등 모두 다 다녀보는 것도 인생공부하는데 도움이 되고, 공통분모도 찾아질 것 이다. 많은 경험이 곧 나의 무한한 지적 재산이 된다. : 직장생활 손자병법

그렇게 나는 삼성중공업에 입사하였다.